01_ 가마솥 밥 짓기 | |
---|---|
체험대상 | 누구나 |
체험목적 | - 건강한 식습관을 알려준다. - 무쇠 솥에 밥 짓던 조상들의 지혜와 생활을 배운다. - 우리 먹거리의 소중함을 알려준다. |
체험시간 | 1~2시간 |
준비물 | - 쌀(향미), 나무(장작) |
체험운영 | -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체험 객에게 정보를 제공한다. - 게이미피케이션은 예제와 다르게 패러디해도 무방하다. - 가장 배꼽잡게 재미있는 팀은 보상을 한다. - 체험 사진은 지정된 매체(SNS)에 게시한다. |
마을에서 재배하는 쌀은 누룽지 향이 나서 밥이 익어가는 내내 구수한 냄새가 가득하답니다. 밥알들이 씹힐 때 마다 고소한 맛이 더하지요. 어른들은 어릴 적 누룽지를 긁어먹던 추억에 빠져 가마솥을 떠나지 못한답니다.
#01 재미있게 표현하기
흥부전에 흥부가 형수에게 밥주걱으로 뺨을 맞는 장면이 나온다. 흥부가 형수에게 뺨을 맞은 이유는 뭘까?
흥부가 헐레벌떡 부엌으로 찾아와 하는 말
흥부 : 헉! 헉! 형수님 저 흥분데요~~
형수 : 뭐라고? 이놈이! 어따 대고~~
짝~~~
흥부 : 아니~ 그게 아니고, 밥 좀 달라고 왔는데...
말도 다하기 전에 때리다니~~
흥부가 기가 막혀~ 흥부가 기가 막혀~
02_ 다섯 가지 맛 찾기 | |
---|---|
체험대상 | 누구나 |
체험목적 | - 건강한 식습관을 알려준다. - 먹거리의 소중함을 알려준다. |
체험시간 | 1~2시간 |
준비물 | - 맛을 표현할 수 있는 필기구 |
체험운영 | -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들려준다. - 체험기간 동안 먹은(세끼) 음식의 맛을 적게 한다. - 2일째 아침을 먹은 후 다섯 가지 맛을 잘 찾은 사람에게는 보상을 한다. - 체험 사진은 지정된 매체(SNS)에 게시한다. |
단맛, 쓴맛, 신맛, 짠맛, 매운맛의 다섯 가지 맛을 고루 갖췄다는 의미에서 오미리라 합니다. 편식으로 잃어가던 입맛을 오미리의 건강한 밥상에서 찾아가세요.
#01 오미리 시골밥상에서 다섯 가지 맛을 찾아라.
체험순서 | 소요시간 | 진행내용 | 게이미피케이션 |
---|---|---|---|
맞이하고 들어가기 | 10:30 ~ 11:00 | 체험 시 지켜야할 사항 설명 숙소 배정 및 짐정리 | - |
가마솥 밥 짓기 | 11:00 ~ 12:00 | <진행자 설명> 가마솥 밥 짓기 체험 | 자기표현, 도전과 보상 |
오미밥상 | 12:00 ~ 13:00 | <진행자 설명> 다섯 가지 맛 찾기 | 과제수행과 보상 |
영농체험 | 13:00 ~ 15:00 | 꽃 수확 체험 계절 및 여건에 따라 운영 | |
백자체험 | 15:00 ~ 17:30 | 백자박물관 관람 및 체험 | |
오미밥상 | 17:30 ~ 18:30 | 석식 | 과제수행과 보상 |
야간체험 | 18:30 ~ 22:00 | 캠프파이어 및 평화의 풍등 날리기 | |
잠자기 | 22:00 ~ | ||
일어나기 | 07:00 ~ 08:00 | 기상 및 개인정비 | - |
오미밥상 | 08:00 ~ 09:00 | 마을에서 생산되는 제철음식 | - |
두타연 | 09:00 ~ 12:00 | 민통선 생태체험 | - |
오미밥상 | 12:00 ~ 13:00 | - | |
박수근 미술관 | 13:00 ~ 16:00 | 미술관 관람과 체험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