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1_ 돌산령지게 만들기 | |
---|---|
체험대상 | 누구나 |
체험목적 | - 이야기와 만들기로 옛 산촌의 삶을 배운다. - 장소 마케팅으로 활용 - 추억을 기억하고 추억을 만든다. |
체험시간 | 1~2시간 |
준비물 | - 마을 어르신들이 재료를 만든다. - 기성품을 이용한다. - 나무젓가락을 이용한다. |
#01 돌산령지게놀이의 유래, 배경, 산촌문화 등을 진행자가 설명한다.
아울러 지게의 부분명칭(새고자리, 새장, 가지, 등태, 목발, 탕개줄,
밀삐, 동바, 지게작대기) 등을 소개한다.
#01 지게의 두 짝이 서로 짜여 있도록 가로질러 박은 나무를 무엇
이라 하나요?
#02 지게를 질 때 등이 닿는 곳은?
#03 돌산령지게놀이의 5섯마당은?
※ 정답을 말한 사람에게는 선물이 주어진다.
02_ 탐색되는 지게마을 | |
---|---|
체험대상 | 누구나 |
체험목적 | - 과제 수행으로 자연스럽게 산촌문화를 배운다. - 지게마을 홍보 |
체험시간 | 1~2시간 |
준비물 | SNS 플랫폼 공유 |
체험운영 | - 팀으로 나누어 진행한다. - 체험시간을 고지한다. - 촬영한 사진은 지정된 매체(SNS)에 게시한다. - 가장먼저 과제를 수행한 팀을 우승으로 한다. - 우승팀에게는 보상을 한다. |
#01 디오라마를 찾아주세요
-강원도 무형문화재 제7호
-상여놀이
#02 팔랑리의 유래를 찾아라
- 이학장~~
- 사인
#03 사람들은 나를 뭐라고 부르지?
- 농가에서는 주로 운반구로 쓰였다.
- 싸리채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.
- 바닥을 판판하게 하여 울타리를 둥글게 엮으며 굽이 있다.
- 큰 것은 바닥지름이 65㎝에 달한다.
- 광(筐)·비(篚)
#04 사람들은 나를 뭐라고 부르지?
- 신선과 선녀가 놀다간 곳
- 300년 이상 묵은 소나무가 살던 곳
- 문인과객들이 걸음을 멈춰서서 시 한수로 고된 몸을 위로하였다는 곳
- 침식윤회(侵蝕輪廻)
※ 과제를 배경으로 팀원 전체가 나오도록 사진을 촬영하여
지정된 매체(SNS)에 게시하세요.
03_ 나무꾼과 선녀(지게 이어달리기) | |
---|---|
체험대상 | 누구나 |
체험목적 | - 협동과 애타심을 배운다. - 지게를 지어볼 수 있는 기회 제공 |
체험시간 | 1~2시간 |
준비물 | 지게 |
체험운영 | - 팀으로 나누어 진행한다. - 지게를 지고 달려 다음사람에게 전달하는 방식 - 가장먼저 결승선을 통과한 팀을 우승으로 한다. - 촬영한 사진은 지정된 매체(SNS)에 게시한다. - 우승팀에게는 보상을 한다. |
#01 지게지고 이어달리기
체험순서 | 소요시간 | 진행내용 | 게이미피케이션 |
---|---|---|---|
맞이하고 들어가기 | 10:30 ~ 11:00 | 체험 시 지켜야할 사항 설명 숙소 배정 및 짐정리 | - |
곰취찐빵 만들기 | 11:00 ~ 12:00 | - | - |
시골밥상 | 12:00 ~ 13:00 | 점심 | |
안보체험 | 13:00 ~ 16:00 | 양구통일관, 을지전망대, 전쟁기념관, 제4땅굴 | |
지게 만들기 | 16:00 ~ 17:30 | < 진행자 설명> 돌산령지게 만들기 | 도전과 보상 |
시골밥상 | 17:30 ~ 18:30 | 석식 | |
정중앙 천문대 | 18:30 ~ 22:00 | #국토의 정중앙점을 찾아라 _ 다섯명이 함께 사진을 촬영하여 페이스북에 올리세요. (경쟁) ○체험 진행자의 재량으로 게임을 진행 ○체험사진과 글을 페이스북에 게시 |
|
잠자기 | 22:00 ~ | ||
일어나기 | 07:00 ~ 08:00 | 기상 및 개인정비 | - |
시골밥상 | 08:00 ~ 09:00 | 마을에서 생산되는 제철음식 | - |
탐색되는 지게마을 | 09:00 ~ 10:30 | < 진행자 설명> 탐색되는 지게마을? | 협동과 애타심 과제 |
양구 문화체험 | 10:30 ~ 16:00 | 박수근미술관, 인문학박물관, 양구근현대사박물관 등 |